학업과 업무로 인해 한 자리에 오래 머물러 있는 시간이 긴 현대인들은 잘못된 생활습관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를테면 턱 괴기, 자세불량, 이 악물기 등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생활습관은 한쪽 턱 관절에 무리를 주게 되어 턱의 균형을 무너뜨리게 되고, 결국 턱을 움직일 때 소리나 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

그런데 턱의 균형을 무너뜨리는 것은 생활습관뿐만이 아니다. 인체의 모든 증상은 턱관절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특히 스트레스나 짜증, 화 등의 정서적 요인 또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로 인해 나타나는 턱 관절의 통증이나 딱딱거리는 소리는 턱 관절장애의 가장 기본적인 신호이다. 턱 관절장애는 평소의 잘못된 습관과 스트레스로 인해 턱 관절을 구성하는 디스크, 관절낭, 인대, 근육의 문제로 발생하는 턱 관절 자체의 질환이다. 개인에 따라 하나의 원인으로 발생하기도 하며,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발생한 턱 관절장애는 앞서 말한 통증, 잡음 증상뿐 아니라 만성두통, 이명, 피로,목 어깨의 통증 등을 함께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신체 불균형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만성 통증을 유발하고 전신에 다양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어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질환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턱 관절장애의 위험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지 않는 경우가 많다. 평소 턱에서 소리나 통증이 나타나지만 심각한 수준이라고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다.

이에 다양한 통증의학분야를 연구하고 통합하여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인천 연수구 몸바로한의원 김홍기 원장은 "턱관절은 신체 불균형의 시작점이자, 신체 불균형의 최종 결과물이다. 이 말인 즉, 턱은 인체 균형의 축인 경추 2번과 기능적으로 연결되어있어서, 턱관절 통증이 나타날 경우 방치하면 만성 통증으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두통, 디스크 등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턱관절장애의 위험성에 대해 평소 인식하고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며, 턱에서 이상 증세가 나타났을 때 정밀 진단을 통해 전신을 살피고, 턱 관절의 문제를 바로잡는 스프린트(FCST)요법과 두개천골요법(CST), 추나 요법 등을 통하여 턱-척추-골반의 전신 밸런스를 맞춰주는 치료가 필요하다"라고 턱 관절장애의 주의성과 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강력한 메시지를 전했다.

또한 "턱 관절에 무리를 주거나 체형 구조를 틀어지게 만드는 잘못된 생활습관은 반드시 개선할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여 말하며 잘못된 생활습관 개선에 대한 중요성도 언급하였다.

한편, 몸바로한의원은 턱에서 발생하는 통증뿐 아니라 척추-골반, 발, 관절 등 전신에서 나타나는 통증에 대한 치료를 실시하고 있는데, 단순히 아픈 곳의 통증을 치료하는 것이 아닌, 그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통증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 통합적 통증 치료법을 선보이고 있다. 이는 몸바로한의원만의 혁신적인 통증 치료법으로 아픈 곳은 물론, 아프게 만든 숨어있는 원인까지 치료하는 치료법이다.

<메디칼트리뷴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